"걱정마세요, 부결입니다"…인증한 민주당 의원 100명 넘었다

입력 2023-09-21 10:04   수정 2023-09-21 10:05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강성 지지자들에게 '부결 인증'을 완료한 민주당 의원이 21일 100명을 넘긴 것으로 확인됐다. 부결 의사를 명확히 밝히지 않은 의원들을 색출하겠다는 의도가 담긴 만큼, 여권에서는 총선을 앞두고 '살생부'가 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이 대표 지지자들이 만든 인터넷 사이트 '당원킹'에는 이날 오전 9시 기준 103명의 의원의 실명, 지역구, 사진 등이 이른바 '부결 지지' 명단으로 등록돼 있다. 103명 가운데 1명은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다. 무기명 비밀투표인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민주당 의원 168명 가운데 102명(60.7%)이 부결 의사를 밝힌 것이다.

명단에는 그간 언론 인터뷰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또는 지지자들이 보낸 문자메시지에 부결 의사를 밝힌 적이 있는 의원들이 이름을 올렸다. 사이트 운영자는 "부결을 외치는 국회의원의 정보를 검증 사진, 이름, 지역을 기술하여 메일로 전달 바란다"고 했다. "올가미가 잘못된 것이라면 피할 것이 아니라 부숴야 한다"는 이 대표의 글도 사이트에 옮겨 적어뒀다.

공개된 메시지를 보면 의원들은 지지자들과 문자 대화에서 "당연히 당론 부결해야 합니다"(이용빈), "부결시키는 것이 무도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는 하나의 길이라고 생각합니다"(정태호), "네, 부결해야죠!"(이해식), "위기일수록 당을 중심으로 단합된 힘으로 뭉쳐 싸워야 합니다"(윤건열), "지키겠습니다"(김병욱), "부결은 당연합니다"(강득구), "걱정 마세요. 너무나 당연한 얘기입니다"(이원택) 등의 답장을 보냈다.


여권에서는 총선을 앞두고 '친명 감별사'가 등장했다고 비판하며 강성 지지자들이 '살생부'를 작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지난 19일 페이스북에서 "백주대낮에 대놓고 살생부를 작성하는 민주당을 보면서 소름이 돋을 정도로 섬뜩함을 느낀다"며 "무슨 나치 정당도 아니고, 국민의 대표라는 사람들이 전형적인 권력형 토착 비리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사람에게 이런 식으로 충성 맹세를 하며 공천을 구걸하다니, 눈과 귀를 의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는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표결에 부쳐진다. 체포동의안은 재적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 의원 과반 찬성이 가결 요건이다. 국민의힘(110명), 정의당(6명), 여권 성향 무소속 의원(2명), 한국의희망(1명), 시대전환(1명) 등 120명 전원이 가결 표를 던질 경우, 민주당에서 28명의 이탈표만 나와도 체포동의안의 가결정족수를 채우게 된다.

병원에서 치료 중인 이 대표와 최강욱 전 의원의 비례대표 승계자인 허숙정 의원이 본회의 표결에 참여할 경우 가결정족수는 149표로 늘어난다. 이 경우 민주당에서 29명의 이탈표가 나오면 체포동의안은 가결된다.

지난 2월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은 297명이 출석해 찬성 139표, 반대 138표로 부결된 바 있다. 기권은 9표, 무효는 11표였다. 당시 체포동의안 가결 요건은 찬성 149표로, 10표 차로 부결된 셈이다. 비이재명계에서는 이번 표결에서 기권이나 무효표를 던진 의원들이 찬성으로 마음을 돌릴 경우 체포동의안 가결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